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외교원 소식 외교에 대한 보다 넓은 시야와 안목을 공유합니다.

공지사항

미중 대립하 대칭적 한일관계를 염두한 한일의 선택”
구분
외교‧안보 소식
담당부서
연구행정과
등록일시
2024-04-02 13:55
조회수
351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일본연구센터는 2024년 4월 2일 국립외교원 2층 세미나실에서 ‘미중 대립하 대칭적 한일관계를 염두한 한일의 선택’이라는 주제로 제18회 일본·동아시아 전문가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한일 양국의 외교 전략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지금의 미중 관계 상황에서 한일 관계가 갖는 의미를 고찰하고, 앞으로의 한일 관계의 협력·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조양현 일본연구센터장의 사회로 진행된 본 회의는 기미야 다다시 도쿄대 교수의 발표와 김지영 한양대 부교수, 이원덕 국민대 교수, 최우선 국립외교원 국제안보통일연구부장의 지정토론에 이어 참석자 전원이 참여하는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대면·비대면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된 이 회의에는 패널 외 원외에서 김석우 前통일부차관, 신정승 동서대 동아시아연구원장, 이미숙 문화일보 논설위원, 이기태 통일연구원 국제전략연구실장 등이 참여하였으며 국립외교원에서 박철희 국립외교원장, 김종한 인도태평양연구부장, 박종한 국제통상경제안보연구부장, 강선주 국제통상경제안보연구부 교수, 정상미 지정학연구센터 연구교수, 윤석정 일본연구센터 연구교수, 신석영‧김미정·조아라 연구원이 참석하였다.끝.
 

작성: 김미정 연구원 (E-mail: mijkim17@mof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