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외교원 소식 외교에 대한 보다 넓은 시야와 안목을 공유합니다.

공지사항

외교전략센터, 한국국제정치학회 연례학술대회 ‘외교정책과 여론: 한국인의 외교안보인식 동향과 외교전략적 함의’ 주제로 학술회의 개최
구분
외교‧안보 소식
담당부서
연구행정과
등록일시
2022-12-06 14:04
조회수
310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외교전략센터는 2022.12.2.(금) 한국국제정치학회 연례학술대회(12.2.~12.3.)에서 ‘외교정책과 여론: 한국인의 외교안보인식 동향과 외교전략적 함의’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하였다.

 

 

2022 한국국제정치학회 연례학술대회는 ‘인도·태평양 질서 변동과 중견국 외교전략’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다. 외교전략센터는 진영 대결, 미·중경쟁 심화, 북한 핵무장 등 대전환을 맞는 복합 안보위기 시대에 한국인의 외교안보 인식 동향을 파악하고 나아가 국민여론 지형을 분석하고자 학술회의를 주최하였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여론조사를 수행하고 있는 국내 씽크탱크 소속 전문가들과 외교안보 관련 여론분석에 대한 심도 있는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또한, 여러 기관에서 수행한 여론조사 분석을 통해 파악한 유의미한 여론동향이 한국의 외교전략에 주는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 전봉근 외교전략센터 책임교수, 정상미 외교전략센터 연구교수, 송지선 경제통상개발연구부 교수, 감운안 공사, 정선호 연구행정과장, 강충구 아산정책연구소 여론조사팀장, 김양규 동아시아연구원 사무국장, James Kim 아산정책연구소 선임연구위원, 박영호 통일연구원 초청연구위원, 이상신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장기영 경기대학교 교수, 이광희 연구원 참석
 

작성: 이광희 연구원(ghlee22@mof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