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육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정예 외교 인재를 양성합니다.

교육현황

외교부의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수립 및 시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육현황 교수부는 국립외교원의 교육ㆍ훈련 주무부서로서, 외교인재 양성을 위한 종합적인 교육ㆍ훈련 계획을 수립하여 그에 따른 다양한 교육ㆍ훈련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경쟁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외교부 직원들의 국내·외 교육훈련뿐만 아니라 정부 각 부처를 비롯한 공공분야 및 민간분야의 국제업무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수부에는 교육운영과, 직무연수과, 외국어교육과가 담당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운영과는 외교관후보자, 외무영사직, 해외안전 담당영사 등 외무공무원 및 일반직 9급 공채자 등 신규 채용 공무원에 대한 교육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육운영과는 공직소명의식·외교전문성 및 역량·외국어능력 등 외교관으로서 필수적인 역량을 갖춘 차세대 외교인재들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연구, 외교원 내외로부터의 의견수렴 등을 통해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수립하여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직무연수과는 심화된 외교역량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초임에서 고위급 외교관에 이르기까지 직급별·단계별 교육과정에 따라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 부처, 지자체 및 공공기관 국제업무 담당직원들의 업무능력 제고를 위해 각 기관의 간부급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리더십 국제관계 장기연수과정(10개월)', 실무급 대상의 '국제협상 및 국제회의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울러, 미래외교역량 향상을 위해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주요국제문제특강'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 외에도, 외국 외교관을 대상으로 한 '주한외교관 한국 소개 프로그램', 'KOICA 국제외교관 연수과정', 'KF 초청 한국언어문화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친한 외교 기반을 확충하고, 외교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편 외국어교육과는 글로벌 시대를 선도해야 할 우리 외교관들이 폭넓은 시야와 전문지식, 그리고 업무수행을 뒷받침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영어와 외교업무 수행에 필요한 각종 제2 외국어 교육도 총괄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외교인력 양성이 지속적 국가발전의 관건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따른 국립외교원 출범을 계기로, 국립외교원은 배전의 각오와 노력으로 더 우수한 교육·훈련을 통해 경쟁력 있는 외교인력 양성에 매진할 것입니다.